생리통은 개인차이가 심한 편인데 통증이 거의 없이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생리통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산 서면 다산미즈한의원에 생리통으로 내원하는 여성중 30~40대 여성의 경우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자궁근종, 내막증, 선근증등)

 

기저질환이 있는 생리통은 초경때나 어릴때는 심하지 않다가 서서히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임신준비나 초음파 진료를 보는중에 기저질환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저질환을 가진 생리통은 총 생리통 환자의 20% 정도에 해당합니다.

 

80%의 생리통은 기저질환이 전혀 없이 발생하며 어릴때 부터 생리통이 항상 있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은 단순히 배가 아프다 정도의 증상이 아니라 허리통증, 배통증, 허리 등저림, 유방통, 소화불량, 공황장애, 빈뇨 등으로 개인마다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유관증상이 생기는 시기는 생리1~2일째, 생리전 일주일, 생리후 일주일까지로 분류됩니다.

 

통계상 여성의 52%가 생리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10대 여성의 경우 자궁난소가 발육과정에 있어서 생리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18세 전후까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한방에서는 생리통의 원인을 몇가지로 나눕니다.

 

어릴때 발생하는 생리통의 경우 간신허약으로 분류하며 성장과정에서 생기기 때문에 충분히 발육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장기 이후 생리통은 어혈, 간신울체라 하여 스트레스 호르몬분비 불균형 등을 염두하여 치료하며 기질성 질환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생리통을 겪는 대부분의 여성은 하복부 순환기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골반순환을 도와주는 브릿지 요가자세 등을 병행해주는것이 좋고 한약, 침뜸 치료등 한방치료가 체질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핫팩등을 병행하는것도 좋은데 핫팩 부위는 아랫배, 사타구니사이, 겨드랑이, 등 목부위이며 진정작용에서 등부위 온열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이 심한 날 진통이 잘 되지 않는다면 핫팩부위를 등으로 넓혀 보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체 순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아 브릿지 자세 등은 골반 위치정렬에 도움이 되고 서혜부 림프순환을 도와줍니다.

 

생리중일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나 생리전 1주일간 미리 운동을 해놓을 경우 생리기간 통증이 상당히 경감됩니다.

 

한약 침뜸 치료 병행은 가장 효과적인 개선방법으로 체질개선을 통한 근본 원인 치료를 위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