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난소기능저하의 한방치료에 대한 부산 다산미즈한의원의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인간의 신체는 성장기를 지나 청년기때 가장 좋은 몸의 기능을 가지고
그 기능이 어느 나이에서 정점에 이르고 이후 쇠퇴하게 되는 에이징커브(Aging-Curve)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징커브라는 단어는 운동에 관심있으신 경우 종종 들어보셨을 용어인데요.
선수들의 신체나이가 정점에 이르고 어느정도 나이가 들게 되면 기량이 쇠퇴하는 변곡점을 에이징 커브라고 지칭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남자의 경우 8세, 여자의 경우 7세 단위로 몸의 신체 기능이 계단식 상승과 하강을 한다 라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모두 일상생활에서는 이러한 신체나이의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신체나이의 변화를 가장 많이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 폐경기가 다가올 때인데
이보다 7~8년 일찍 늦은 임신을 준비하며 마주치게 되는 난소기능저하에서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는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난소기능저하의 치료와 임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난소기능저하에 해당하는 부분을 많이 언급하고 치료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여성신체나이의 변화는
7세 14세 21세 28세 35세 49세로 구분하여 나누게 됩니다.
35세가 되면 "양명맥이 쇠한다 "라는 구절이 있는데요.
양명맥은 임신과 관련한 맥을 의미하고 이 시기의 여성 난소기능약화와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난소기능은 여성의 실제 나이와 반드시 일치하는것은 아닙니다.
난소기능은 실제 나이가 많아도 어리게 나올수도 있고 실제 나이가 많지 않은데도 본인나이보다 많게 나오기도 합니다.
노화말고도 난소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있을까요?
노화로 인한 난소기능저하 이외에 난소기능이 빨리 낮아지는 원인으로는
난소낭종 자궁내막증(종)으로 인한 복강경 난소절제술, 유방암 등 항암이후 난소기능약화가 지목되며
이외에 불규칙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수면습관 등이 복합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의 여성자궁난소질환이 오랜기간 지속된 경우 난소기능이 빨리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난소속 미세 난자의 숫자를 의미하는 난소기능수치 AMH수치가 좋다고 해서 꼭 임신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난소기능수치가 너무 약할 경우 배란자체가 잘 되지 않아 임신의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만약 본인의 신체나이보다 너무 낮거나 늦은 임신을 계획중일 경우라면 난소기능이 더이상 위축되지 않고
임신이 가능한 배란이 되도록 회복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방치료에서 난소기능저하를 치료하는 목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환자의 난소기능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양질의 난자가 배란되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오랜기간 임상을 해오면서 매년 시험관 시술과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다산미즈한의원은 진맥과 문진을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고령임신의 경우 난임기간이 오래되었을때 난임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기 위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난소의 기능을 유지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임신이 가능한 난자의 상태는 몇달의 노력으로도 충분히 개선될수 있기 때문에
난소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임신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혼여성일 경우라도 난소기능저하의 치료는 필요합니다.
또한 당장 임신을 계획하지 않더라도 난소의 기능회복은 매우 중요합니다.
난소는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합니다.
이는 난소기능이 낮을수록 노화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난소기능이 올해 낮을 경우 내년에는 더 낮아지게 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예후가 좋습니다.
한약처방은 난소의 위축을 막고 배란시 난자의 세포질의 성장을 개선하여 수정이 가능한 난자의 배란을 돕습니다.
침뜸치료는 자궁 난소주변의 미세혈류량을 개선하여 자궁과 난소 주변의 온도를 정상화 하도록 합니다.
오랜 임상을 가지고 있는 다산미즈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