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 대한 창원 다산미즈한의원 김자혜 원장님의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 대한 막연한 오해들이 많습니다.
근종이 있을때 보약을 쓸수없다며 한방치료를 망설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약은 모두 보약일까요?
몸의 컨디션을 높인다는 뜻에서는 보약이라고 볼수도 있지만, 실제 인체의 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처방하는 한약은 과민한 부분은 빼고, 모자라는 부분은 더하기 때문에 균형을 잡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한의학에서는 어혈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어혈을 정리하는 한약처방은 보약이 아니라 치료약으로 몸의 균형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기혈이 너무 약해 어혈이 발생할때는 몸의 기능을 보하기도 하겠지만, 보편적으로 어혈에 대한 한방치료는 신생혈관을 억제하고 혈류순환을 돕는 어혈제거 처방을 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자궁근종에 효과적인 한약재도 있습니다.
다양한 한약과 처방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 계혈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약의 처방은 개인의 몸상태와 체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임의로 복용하시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계혈등은 신선한 줄기를 자르면 적갈색의 닭의 피 같은 액즙이 흘러나온다 하여 붙여진 약재명입니다.
보혈(補血) 활혈(活血) 통락(通絡)의 한방치료작용을 가지며 다수의 논문에서 입증되었듯이 자궁근종세포의 자연사를 유도하고 세포증식을 억제하여 자궁근종을 치료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어혈로 인한 자궁난소질환에서 파어소적(破瘀消積)하는 한약처방과 침구치료, 골반운동 및 생활관리 등으로 질병의 근본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