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불임치료 QnA > 불임 > 다산미즈한의원
서면점
051.817.7882
동래점
051.581.7882
창원점
055.264.7882
서면점
051.817.7882
동래점
051.581.7882
창원점
055.264.7882

당신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한방불임치료
궁금해요 Q&A

질문01

임신중 한약의 복용 위험하지 않나요?

한약재 중에는 임신중 금하는 약재, 사용을 조심해야 하는 약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는 임신중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산미즈한의원 녹용착상탕(鹿茸着床湯), 녹용 보궁탕(鹿茸保宮湯)은 임신중 사용이 가능한 한약재입니다.
불임한약의 경우 임신 초기 유산방지 한약인 안태음(安胎飮)이 복합 처방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한약복용중 임신이 되어도 중단하지 않고 그대로 복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질문02

산부인과에서 한약을 먹지 말라고 하던데 괜찮을까요?

예전에는 한약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였던 관계로 간혹 한약을 불신하는 양방 의사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통합의학을 지지하는 추세로서 양한방 협진을 통하여 더 나은 결과물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 한약 복합처방들의 KCI급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면서
자연임신, 체외수정에서 한약의 효과와 역할이 조명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여성질환에서 한약의 효과, 예후 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질문03

한약으로 불임을 치료하는 원리가 무엇인가요?

예전에는 배가 차다 혹은 임신이 잘 안되서 몸만들기 위해 왔다하는 추상적인 목표로 한의원에 내원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임신의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본인의 문제를 파악한후 병원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 개개인의 불임의 원인이 다 다른것 처럼 환자 각각의 처방 또한 다릅니다.
임신의 과정인 배란, 수정, 착상, 착상의 유지 4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과정을 파악하여
그에 맞게 처방을 하여 불임의 원인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한약의 역할입니다.
임신과정에서 자연임신, 과배란 시술, 인공수정시술, 시험관아기시술, 조기폐경의 임신시도 등
다양한 불임 시술과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각각의 과정에 대한 한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좀더 임신율을 높이는 연구와 발전이 한방에서도 함께 진행되어왔습니다.


내가 임신이 되지 않은 원인을 찾아 이에 근접한 진단과 처방을 통하여 여성의 임신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한방불임치료의 원리입니다.

질문04

시험관 시술 전에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자와 난자를 체외에서 수정시켜 자궁에 넣어주는 시험관 아기시술은 성공율이 평균 24.3%정도입니다.
착상과정은 아직까지도 현대과학이 풀지 못한 숙제이기 때문입니다.
착상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술시에 최적의 골반건강상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임신을 방해하는 하복부냉증, 신허, 혈허 증상들은 먼저 치료한 이후
착상율을 높여주는 착상탕과, 침뜸 치료를 통해 자궁 난소로 가는 혈류량을 높여주어야 임신성공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질문05

한약을 먹다가 임신이 되면 어떻게 하나요?

임신을 촉진하는 한약은 복용중 임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반이 형성되지 않아 모체에서 태아로 약물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약에는 안태음(安胎飮)이라고 하는 “유산방지한약”이 복합처방됩니다.
초기 유산 방지를 위해서도 임신확인 이후에도 처방받은 한약은 다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06

한약 복용중 엽산제 함께 먹어도 되나요?

녹용 보궁탕(鹿茸保宮湯), 녹용 착상탕(鹿茸着床湯)은 엽산제와 길항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임신 준비중 복용하는 영양제는 모두 함께 복용하여도 무방합니다.
단 오메가 -3 중 fish oil기원의 영양제는
임신초기 방사능 내부 영향을 막기 위해 식물성 아마씨 기원의 영양제로 바꾸는 것을 권합니다.
(2011년 이후부터 권장)

질문07

한약 복용중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한약 복용중에는 체질에 따른 고기섭취를 금하는 경우도 있지만 임신준비에서는 특별히 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술, 담배, 밀가루 음식, 커피는 반드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을 가려야 하는 이유는 수정란의 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난자는 발이 달린 것이 아닙니다. 수정이 되고 착상까지는 1주일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이 기간 동안 나팔관내의
섬모운동과 수축작용이 잘 이루어져야 착상기에 수정란이 온전히 도착할 수 있습니다.

술, 담배, 밀가루음식, 커피 등은 난관 벽에 있는 자궁수축을 조절하는 pacemaker cell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특히 한의학적으로 술, 담배, 밀가루음식, 커피는 습열(濕熱)을 조장하고 허열(虛熱)을 발생합니다.
때문에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들은 위의 음식을 가급적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팸방지
 스팸방지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