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차다, 자궁이 차다 는 말의 뜻은 어떠하며 효과적인 개선방안은 무엇일까요?

 

부산 서면 다산미즈한의원의 설명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차다는 것은 주변부의 혈류순환이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냉하다 차다라는 말은 온도가 낮다는 의미도 있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딱딱하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자궁이 차다, 몸이 차다, 손발이 차다 라고 호소하는 사람은 주변부의 혈액순환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외국 논문에서 임신이 잘 안되는 사람의 골반대사량을 측정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체온의 차이는 없지만 사람마다 골반대사량의 차이는 있는데 대체로 골반대사량이 낮은 사람의 경우 임신율이 낮다고 합니다.

 

 

 

자궁의 한자 표기는 아기의 집이라는 뜻으로 인체의 여러 기관과 연결되어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됩니다.

 

임신을 하고 아기가 자라는 것을 농사에 비유한다면 농사가 잘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온도, 습기, 환경이 모두 잘 갖추어져야 합니다.

 

여성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임신이 안되는것은 자궁순환 기능이 떨어지고 자궁이 냉하기 때문인데 자궁이 냉한 원인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우리몸은 자연주기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인간의 몸을 소우주라고 하였습니다.

 

자연이 계절의 움직임을 적절히 만들어주고 온도 습도를 유지하는 것처럼 우리 인간의 몸도 항상성을 바탕으로 하는 균형이 중요합니다.

 

 

 

어려움을 겪을 때는 몸의 불균형을 유발하는 부분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은 복잡한 호르몬의 변화, 그에 따른 자궁과 난소의 유기적 상호 작용, 착상후 몸의 다른 장기들의 조화가 더불어져야 성공하게 되는데 각각의 점수가 평균점수 이상이 되어야 성공을 한다고 합니다.

 

인체의 생식기능은 어느 한가지만 좋다고 해서 임신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조건들이 일정 이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서로 보조를 이루어 주어야만 성공하는 것입니다.

 

 

 

한방에서 같은 질환, 같은 증상도 환자마다 다르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이유는 이러한 불균형의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생식능력도 균형이 필요한데 스트레스, 화학물질, 잘못된 식이요법, 운동부족 등은 몸의 균형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산미즈한의원에서는 임신을 위해 특정 증상들을 살피고 관찰하여 자궁이 찬 원인(虛, 實, 寒, 熱, 濕痰, 瘀血)이 무엇인지 진단합니다.

 

이후 해당 진단을 바탕으로 몸상태를 균형있게 맞추기 위한 침치료, 한약, 식이요법, 생활방식 교정 등이 통합된 치료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 한방치료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