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의 발생기전을 살펴보면 자궁 평활근 내에 자궁내막조직이 침투하여 자궁을 비대하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비슷할수도 있는 자궁내막증식증과 비교하면 자궁내벽에 침습이 있어서 생리양이 많고 생리통이 심한 특징이 있는데요.

 

이 질환의 다발상황을 보면 주로 20~30대에서 발병하며, 출산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초산연령이 높아져 출산 전에도 발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생리 중에 정상 자궁은 평균 1.8배 이상 커지지만, 자궁선근증 소견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이 생리적 크기 변화를 넘어서 4~5배 이상 자궁이 커지게 됩니다.

 

 

자궁선근증에 관련된 논문

Adenomyosis: A reappraisal of symptomatology

Ralph C. Benson, M.D, Vinton D. Sneeden, M.D.

The American journar of medicine

 

에 따르면 자궁선근증은 빈번한 자궁출혈과 함께 자궁 크기의 증가가 주요 특징이며, 통증 등의 증상으로 인해 치료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또한 이 질환은 과다출혈로 인한 빈혈과 골밀도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어 함께 유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양방치료과정을 살펴보면 자궁선근증은 수술적치료, 적출 등이 가장 많이 제시되지만 출산 전 여성의 경우 적출이 어려울 수 있고 부분 수술적 치료 역시 임신과 착상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비수술적인 치료를 위해 많은 여성이 한의원을 찾는 경향이 있고 실제 한방치료를 통해 많은 효과를 보이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다산미즈한의원 부산본점에서는 어혈제거를 통한 자궁선근증 조직의 위축을 주요한 치료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한약 침 뜸 빛광면역치료 등을 종합하여 시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