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산미즈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김민애입니다.

 

저또한 두번의 출산을 경험했는데요.

 

산후풍을 몸소 경험했기 때문에 저는 출산 후 산후조리가 너무 중요하다고 항상 환자분들께 말씀드리곤 합니다.

 

제가 첫아이를 출산하고는 방심을 했었는지 출산 후에 따뜻하게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흘려 들었는데요.

 

정말 첫아이 출산 후 2년간은 산후풍증상이 정말 심했습니다.

 

노산에 해당하던 둘째 출산에서는 산후조리를 정석대로 해서 오히려 첫아이 출산보다 훨씬 회복이 빨랐습니다.

 

산후풍은 출산후 어떻게 치료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나이가 40이 넘어서 체험으로 알게 되었답니다.

 

 

 

 

그동안 많은 산후 환자분들을 만나왔는데요.

 

출산이후의 건강은 환자마다 다 다름을 느낍니다.

 

임신 출산은 단지 10여개월의 짧은 시간동안 엄청난 몸의 변화를 겪는 경험이 되는데요.

 

임신과정에서 체형의 변화, 몸의 중심축의 변화가 동반되면서 호르몬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출산후 완벽하게 몸이 되돌아가기가 참 어렵습니다.​

 

산후보약에 대해 부산 다산미즈한의원에 내원하시는 산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데요.

 

1. 산후한약 언제 복용하는것이 좋을까?

 

2. 산후한약은 모든사람이 똑같은 처방인가?

 

3. 모유수유기간에 한약 복용해도 될까?

 

 

 

 

산후보약의 복용시기는 산후풍의 예방을 중점할 것인가, 산후풍의 치료를 중점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산후 산욕기는 아이의 육아를 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되지 않고 이 시기에 회복이 되어야 할 근육 인대가 오히려 손상이 오기가 쉬운데요.

 

산전에 내원하시는 경우에는 치료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충분한 예방 회복을 중점하여 처방을 받게 됩니다.

 

출산후 시간이 경과한 후 내원하시는 경우에는 이미 생긴 산후풍 증상 치료에 중점하여 처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산후한약은 환자의 개인의 체질이나 분만방법, 현재 산후풍 증상의 정도, 출산전 유산기 등으로 입원기간이 길었을 경우, 출산직후 아기케어 등으로 인해 충분한 조리가 안되었을 경우 등 상당히 다양한 환자의 상황에 맞는 개인별 맞춤 처방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의 진맥에 따라 치료 처방을 받는것이 바람직한 것이지요.

 

 

 

산후보약의 복용시기에는 모유수유기간과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한약의 경우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복용 시 모유수유를 병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모유량을 늘려야 하거나 혹은 단유를 해야한다면 해당 상황을 말씀해주실 경우 산후보약을 처방할때 약재를 가감하게 됩니다.

 

 

 

 

부산 다산미즈한의원에서는 출산후 산후기혈을 보강하고 부종을 제거하여 충분한 산후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사용되는 약재는 식약처 인증을 받은 GMP 인증 한약재만을 사용하므로 안심하고 청정한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여성의 평생건강을 좌우하는 산후풍을 한방치료를 통해 회복하실 수 있기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