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임신과 낮은 AMH > 난임 > 다산미즈한의원
부산점
051.817.7882
창원점
055.264.7882
부산점
051.817.7882
창원점
055.264.7882

당신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35세 이상의 고령임신

임신을 준비하는 나이가 35세를 넘어간다면 임신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5세는 생식기능의 경계나이

남성의 정소에서는 정자를 나이와 상관없이
무한대로 만들어 내지만 여성의 난소는 태어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난자의 숫자가 정해지게 됩니다.
배란횟수가 증가할수록 사용할 수 있는 난자의 숫자가 적어지게 됩니다.

난소속의 난자갯수를 의미하는 AMH수치

낮은 AMH수치, 나는 임신 가능성이 없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AMH수치는 단지 난소속의 미세난자의 숫자, 난소의 무게를 의미할뿐입니다.

임신에서 중요한 것은 단하나의 난자가 나오더라도 임신이 가능한 상태가 좋은 난자가 나오는 것입니다. 난소속에 몇만개의
난자가 있더라도 가임기 여성이 임신 출산까지 도달하게 하는 난자는 2~3개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COCI(controverises in obestetrics, gynecology& infertility)에서의 발표에 따르면 난소 예비능이 낮다고 하여 반드시
“임신능력이 낮다”라고 볼수 없으며 난자의 개수가 적다하여 난자의 질이 모두 낮다고 할 수는 없다라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단지 임신을 준비하는데 있어 고령임신의 경우 질좋은 난자의 개수가 30대 이하 여성의 경우보다 적기 때문에 AMH수치가
본인의 또래보다 낮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임신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AMH수치가 낮고 난자의 질이 떨어질때

기존의 치료방법
AMH수치가 낮고 난소가 자극(COS,controled ovarian stimulation)에 반응도가 떨어질 경우 혹은
난자의 성장이 더디거나 난자의 질이 떨어질 경우 시험관 아기 시술을 받는 병원에서 DHEA 등의 성장
호르몬제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로 처방을 받게 됩니다.
성장 호르몬 제제는 난자의 크기를 키우는 역할을 하지만 아직 안정성이 완전히 검증되지 않아 장기복용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35세는 생식기능의 경계나이

그러나, 나이가 절대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여자 나이 35세를 넘으면 생식능력이 쇠퇴한다고 하기는 합니다. 호르몬의 양도 줄어들고, 골반내 자궁과 난소로 가는 혈류도 줄어듭니다. 그러면 난자의 질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을 나타내는 증상이 생리양이 점점 줄고, 배란점액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관계를 가질 때 분비물도 부족하여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35세 이상의 불임, 둘째 불임은 난자의 질저하를 깔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기능 향상을 위한 한방치료의 장점

실제 나이보다 일찍 난소기능저하를
보이는 경우 대부분 한방에서는 신허(腎虛)
를 동반합니다.
10대 ~20대 초반의 난소발육이 약한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여성은 20대 초반부터
평소에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여성질환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한방에서 난소기능을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은
상당히 많이 있어 왔으며 착상능력의 차이가
난자의 질의 차이에 있음을 파악하고 꾸준히
난자질의 개선을 통한 배아의 착상율향상
부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낮은 난자의 질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한방 치료의 효과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는 과정에서 “난자의 질이 좋지 않다”라는
표현을 듣게 됩니다.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에게는 상당히 신경쓰이는 말입니다.

여성이 나이가 들수록 난자의 질은 낮아지게 됩니다. 난자 세포 안에 있는 세포질이 영양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야 정자와 만난 뒤 지속적으로 세포분열을 하면서 배아가 발달할 수 있습니다. 정자는 사실 수정될 때 세포질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그저 정자 안에 있는 DNA만 난자에게 심어주는 것이랍니다. 배아가 잘 발달하려면 난자의 세포질이 영양으로 풍부해야 한답니다. 이것이 바로 난자가 가진 생명력입니다.

그러나 난자의 질은 반드시 나이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운동부족, 영양섭취,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한방 치료와 더불어 규칙적인 생활, 꾸준한 운동, 균형잡힌 식습관은 난자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난자를 얻기 위한 노력은 최소한 3개월 이상 지속되는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 좋은 약 한 번 먹었다고 되는 일은 아니랍니다. 그 이유는 난자의 성숙 시기는 난소의 기능이 어느정도 회복된 이후부터이기 때문입니다.
스팸방지
 스팸방지코드